오늘은 스케일링 후에 잇몸이 간지러움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 한 다음에 잇몸이 아픈 경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존 자리 잡아 있던 치석이 제거됨으로써, 그 부분이 텅하니 노춣되어 구강건조증으로 인하여 잇몸 전체가 간지러운 증상이 생기곤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평소보다 수분 섭취를 잘하여 주시고, 외출 시에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면 구강의 환경상태를 맞추어 잇몸이 시리거나 간지러운 증상을 미리 대비할 수 있사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안내드린 치석제거로 인하여 간지러움 증상이 아닌, 충치로 인한 간지러움 증상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평소에 크라운이나 레진을 하신 분들에게만 해당이 되는 부분인데요.
크라운 레진의 공통점은 미세한 틈을 메꾸고 씌우는 작업하는 하는 치료이므로, 나이가 들어가게 되면 잇몸 퇴축으로 인하여 레진과 크라운의 틈이 존재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존재하는 경우에는 충치로부터의 노출이 굉장히 심하므로 관리를 잘해주셔야 하는데요.
평상시에는 치석 뒤에 숨어서, 치석 덕에 자극을 받지 않는 상태로 진행되었지만, 치석이 제거된 후에 충치에 찬물이나 음식이 디렉트로 느껴지게 되면 그 충치 부분이 간질간질거리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질간질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장 본질적인 원인인 크라운과 레진 부위를 검사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그 안에 있는 치아 자체가 전부 충치가 생기셨다면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애당초 치과에 첫 방문을 하실 때 동네에 임플란트 경력이 있는 치과이거나, 인터넷으로 소개되는 전문화된 치과를 방무나 시어 예약제로 다른 손님으로 인한 조급한 마음 없이 잘 받을 수 있사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