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 부작용 탈모 생기는 이유


오늘은 녹용 부작용으로 탈모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탈모 이야기를 하기 전에 한약을 먹으면 간이나 신장 기관이 약해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질 검사를 완벽히 정확히 진행하고 한약을 마시게 되면 큰 문제는 없으나, 한약 자체가 공복인 상태에 간과 신장에 무리를 주는 체질이 있습니다. 쉽게 확인하시려면 에스프레소를 공복에 매일 섭취해서 나타나는 반응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갑자기 속이 쓰린다거나 잦은 피로감이 몰려오면 간과 신장에 무리를 주는 것이므로 이런 체질인 경우에는 한약을 중단하고 침향이나 경옥고 같은 단으로 되어 있는 형태의 한약재를 드시는 것이 가장 낫습니다. 필자 역시도 한약 자체는 잘 맞지 않는 체질인지라 이러한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복 시에 드시는 것을 지양하시고 식후에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효과 부분에 대해서는 공복 상태의 효과보다는 낮겠지만, 확실히 신장과 간의 부담면에서는 부작용의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녹용 한약 먹고 부작용으로 탈모가 생기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과정을 무시하고 그냥 계속 섭취하신 분들이 거의 대부분 탈모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나쁘게 말하면 명현현상이라고 불리며, 좋게 말하면 약효라고 표현하곤 하는데, 글쎄요 약효인지 부작용인지는 각각의 생각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녹용 한약으로 생긴 부작용을 완화하시려면, 한약 복용을 중단하시고 한 달에서 두 달 정도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시고 커피 및 카페인 음료도 지양하셔서 속을 달래서 관리하여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상태가 많이 호전되고 완화되었다면 그때부터는 다른 한의원에 가서 체질검사를 받아보시고 단이나 환으로 되어 있는 약재를 알아보시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싶네요. 필자도 한약으로 인하여 부작용이 심하게 와서 한동안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단순히 피로한 것이겠지.라고 생각했던 안일함이 나중에 몸의 밸런스를 틀어지게 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항시 자가진단을 하시어 건강관리 유지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