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입주청소 임차인 집주인 누가 할까

원룸에 입주하게 되면 입주 청소 부분으로 갈등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차인이 해야 될지 혹은 집주인이 해야 될지 잘 모르실 때가 있습니다. 그러하여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드리며 정보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룸 입주청소 누가할까

전세와 월세 둘 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전세인 경우에는 보통 임차인이 하는 편이며, 너무 오래된 구옥집인 경우에는 집주인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전세를 내놓는 집주인 입장에서는 돈이 부족해서 전세를 내놓는 입장이기에,

집안의 벽지 및 인테리어 등등의 수리 비용이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는 지불하기 꺼려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전세로 들어가시는 임차인 분들은 한 번쯤 물어보시고 거절되시면 직접 진행하셔야 합니다.

월세 같은 경우에는 계약하기 전에 집주인에게 도배, 청소 등등을 말해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월세 들어오는 사람들도 별로 없어서, 거의 월세인 경우에는 임차인이 조금 더 할 말이 많이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찌 보면 임대업의 하나이므로, 월세를 사는 사람은 고객이고, 그것을 관리하는 집주인은 가게 사장님입니다. 즉 손님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고, 요청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지요. 그러하오니 편안하게 요구하셔도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입주하시기 전에 현 상태를 찍어 놓으신 다음에 기존에 이러이러해서 하자가 있었는데, 이 부분을 수리해 달라고 요청하시는 것도 하나의 팁이오니, 입주청소 및 그 외의 도배장판 부분까지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