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치아 교정 후에 얼굴이 작아지는지 아니면 길어지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치아 교정 후에는 치아의 크기에 따라 얼굴이 작아지거나 길어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옆으로 퍼지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지요. 각각의 치아와 턱관절의 크기는 타고 나는 부분이라서, 거의 대부분은 치아의 크기에 따라 하관이 넓어 보이거나 길어 보이거나 차이를 보입니다.
가장 축복받은 치아는 작은 치아이지요. 그러나 기능성 부분에 있어서는 작은 치아는 충치에 취약하고, 크라운 및 임플란트 시술을 많이 하게 되는 시술이어서 기능성 면으로는 단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심미 적인 부분과 턱관절 부분에 대해서는 날렵한 턱선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보이는 것에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얼굴이 작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교정 후 얼굴 작아짐 방법
일단 치아 교정만으로는 얼굴이 작아질 수 없습니다. 가지런한 치열로 인하여 턱관절이 교정이 될 뿐이지 작아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작아지시려면, 래미네이트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래미네이트는 기존 치아를 작게 만들어 손톱에 젤 네일 붙이듯이 치아 보철물을 접착하는 시술을 가리킵니다.
일단 젊은 분들은 래미네이트를 많이 하십니다. 왜냐하면 원하는 치아의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30대 이상부터는 래미네이트보다는 임플란트를 하시는 것이 어찌 보면 가성비 부분에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래미네이트도 오래되면 임플란트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대신 그 기간 동안 관리를 잘해주셔야겠지요. 지금 막 교정하시려는 분들은 교정 방식에 대해서 잘 생각하신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교정 방식을 영구치를 보존할 것인지, 아니면 래미네이트로 싹 갈아 끼우실 것인지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영구치 같은 경우에는 치아 관리 정말 잘해주셔야 합니다. 충치를 떠나서 나중에 치아 변색이 나타나면 골치 아프기 때문이지요. 그러하오니 이러한 부분은 임플란트 및 래미네이트 전문 병원의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하시면서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