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진물이 과도한 경우에 염증이 심각하게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한 번에 여드름을 압출하지 않은 경우 염증이 커져버리면서 과도한 진물로부터 상처 회복이 힘든 경우인데요.
이 경우에는 습윤밴드를 사용하시면 안 되시고, 공기에 노출시키시어 방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염증이 커진 상태의 진물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연고도 소독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오히려 겉면에 딱지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그 딱지 안에서 진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모이고모여 세균증식으로 제2의 화농성 여드름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지요.
그래서 여드름으로 고생하신 분들이 피부에 흉터가 생기는 원인 또한 이러한 이유에서 피부 흉터가 생겨나곤 합니다. 피부과에서도 1차원 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곳이 거의 대부분이므로,
오늘은 애당초 여드름이 발생된 후부터 진물이 나오고 어떻게 케어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지요.
여드름 압출 방법
일단 여드름 압출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드름 압출 하실 때 필요한 도구는 소독솜, 바늘, 여드름 압출기인데요. 여드름 압출기는 평평한 면적을 자랑하는 압출기가 가장 좋습니다.
여드름 도구 중에 평평한 도구가 있으실 거예요. 그것만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드름 농포가 생성되고, 그 부분을 소독한 뒤에 바늘로 살짝 찔러줍니다.
그다음, 해당 여드름 부분을 동그라미 원안에 넣어서 압출하는 방식이 아닌, 여드름 옆부분에 살짝 꾹 누르신 상태에서, 여드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밀듯이 압출을 하는 느낌을 주어 압출을 하시면,
씨앗까지 전부 나와서 깔끔하게 압출이 가능합니다. 이때, 씨앗까지 압출되었다고 습윤밴드 및 연고 바르시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진물이 나오기 때문이지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진물은 피부재생에 효과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상처를 더욱 크게 만드는 부작용도 나타내오니, 진물을 대략 한 시간 정도 꾹 눌러주시면서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한 시간 정도 닦아 주시다 보면, 진물이 서서히 멈추게 되고, 상처 부분을 만져보시면, 농이 빠졌기에 평평한 느낌이 드실 텐데요.
이때 다시 한번 소독을 하신 후에 습윤 밴드를 발라주시면 상처 회복에 탁월하고 흉터 생길 확률도 낮출 수 있습니다. 만에 하나 필자의 글이 어려우시다면,
피부과에 방문하시어 압출하시기 전에 원하시는 방법대로 진행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피부과에서는 염증 주사도 추천하오나, 염증 주사는 여드름을 없애는 것이 아닌, 그냥 염증 부분만 잠재우는 효과만 보여주므로,
본질적인 원인인 씨앗을 제거하지 않는 이상은 아무 소용없사오니, 압출하는 연습과 안목을 키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드름 염증 진물 치료법
간략하게 다시 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압출할 때 소독하시고 바늘로 콕 찌르신 다음에, 평평한 면적으로 밀면서 압출하듯이 진행하신 다음에,
진물이 조금 나오는 부위인 이마인 경우에는 바로 습윤밴드를 부착하시고, 볼 쪽이나 턱밑쪽처럼 피부층이 두터운 곳은 진물을 충분히 닦아 제거하신 다음에,
어느 정도 멈추고 평평한 촉감을 느끼신 후에 습윤밴드를 부착하시는 것이 가장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되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잘못된 압출로 인하여 흉터가 생기신 분들은 피부과에 방문하시어 리프팅 시술을 진행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리프팅을 받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기도 하고, 이에 병원 간의 경쟁 또한 치열해서 가격이 저렴한 편인데요. 리프팅을 한 달에 한 번씩 주기로 맞으시면 흉터 개선 효과도 보여줄 수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피부 관련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