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거북목 고치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북목을 고치려고 별의별 운동들을 많이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은 거북목을 고치려고 앉는 자세를 바르게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주 약간의 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시간 소비가 굉장히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며, 한 달 안에 거북목을 교정하는 설루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북목 원인
일단 거북목의 원인부터 알아두셔야 합니다. 거북목이 생기는 이유는 컴퓨터를 바라보는 자세 때문에 생겨나는 게 아닙니다.
어찌 보면 이 순서대로 생겨납니다. 상체 중심을 앞으로 두는 습관을 많이 해서 발생하는 어깨 말림 증상, 어깨가 앞쪽으로 계속 쏠려서 몰리다 보면,
라운드 숄더로 진행, 즉 라운드 숄더라는 것은 어깨가 앞으로 굽어진다는 것을 가리키는 질환입니다. 이 라운드 숄더 같은 경우에 간단하게 자가 테스트 하는 방법은
제자리에서 발은 움직이지 마시고, 상체만 팔 벌려 뛰기 모션을 행하여 줍니다. 이때, 어깨에 통증이 생기면 라운드 숄더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운드 숄더가 진행되면, 승모근 근육이 팽팽히 경직되게 되며, 이에 거북목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즉 처음부터 거북목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거북목 교정 방법
거북목 교정 방법은 굽어진 어깨로 발생한 라운드 숄더를 우선적으로 교정해주셔야 하며, 이러한 교정방법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많은 분들이 해당 부위에 휜다리나 어깨말림이나 굽은 등을 교정하실 때 부분운동을 많이 하시는데요. 상체의 근육들은 전부 연관이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부분적 운동보다는, 평소의 자세 및 걷는 습관이 자세를 교정하는데 가장 빠르게 적용이 됩니다. 필자가 추천드리는 자세는 바르게 걷기 자세인데요.
인터넷이나 동영상에서 나오듯이, 의식을 하면서 걷는 방식이 아닌, 자연스럽게 자세를 교정하는 걷기를 권장드립니다.
의식하게 되면 오히려 운동에 방해가 됩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는 중점을 두어야 하지, 바르게 하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유지하는 방향은 틀렸다고 봅니다.
그러하여 필자의 걷기 방법은 이렇습니다. 보폭을 줄이신 상태에서 고개는 정면을 봅니다. 라운드 숄더 및 거북목의 상태가 조금 심하신 분들은,
정면보다 살짝 위를 쳐다보시고 멀이 봅니다. 그 상태로 상체에 힘을 전부 풀어주신 후, 천천히 걷습니다. 이렇게 일주일 정도 천천히 걸어주시면 상체가 전반적으로 뒤로 펴지는 느낌이 드실 텐데요.
이 느낌을 그대로 한 달만 노력하시면, 거북목 및 라운드 숄더는 거의 전부 개선이 되어 있으실 것입니다. 그래도 완벽하게는 개선이 안되십니다.
거북목 완벽 개선 방법은
위에서 안내드린 교정 운동을 하여 어느 정도 거북목과 라운드 숄더를 교정하셨으면, 그다음에는 물리치료 및 마사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물리치료 같은 경우에는 실비 혜택이 있어서 좋고, 마사지 같은 경우에는 매번 마사지샵을 가느니 안마의자를 구매하시어 자주 마사지 하는 습관을 길들이시면,
더욱더 바른 자세로 나아가는 과정의 시간을 줄일 수 있사오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거북목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며, 이번 포스팅을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