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 트리 여드름 효과없음 이유

많은 분들이 여드름이 생기고 나서, 압출을 하거나 압출하기 전에 티트리 오일을 발라서 여드름 염증을 가라앉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사실 티트리 오일이 그렇게 여드름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에 여드름 압출할 때 청결이 하지 못하거나, 손도 안 씻고 압출하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티트리 오일이 소독 작용도 해주고, 세균증식을 억제해 주어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과적으로 바라보면 티트리 오일이 없어도, 여드름 압출부터 여드름 흉터까지 쉽게 개선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나중에 되면 티트리 오일을 바르는 것이 회복을 늦출 수 있다는 생각도 들게 되지요.

그러하여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를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피부 화농성 여드름

유분이 과도하게 뭉치고 뭉쳐, 피부에 열감을 주게 되고 안에 있는 여드름 씨앗이 세균과 만나 염증을 만들어내는 것이 화농성 여드름입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그 주변의 유분이 없어야 빨리 곪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분들은 여드름 제거해 보시겠다고 유분이 가득한 크림으로 바르시게 되는데요.

피부 겉에 유분이 일정 치를 도달하면, 안에서 유분을 만들어내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모두가 잘 아는 상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드름인 경우에는 틀립니다. 여드름 입구를 만들어내려면, 안에서 위로 올려주는 유분이 지속적으로 생성돼야, 빨리 곪게 되고 입구를 보여주게 됩니다.

우린 그 입구를 소독된 바늘로 콕하고 찔러준 다음, 압출을 해주면 되지요. 추가적인 팁을 알려드리자면, 압출할 때 평평한 면인 압출 도구를 이용해서,

해당 여드름인 부분을 조준하지 마시고, 정상 피부인 부분부터 여드름이 생긴 부분까지 천천히, 아주 천천히 밀면서 압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즉 상처 부위에 압출기 및 면봉을 하지 마시고, 정상 피부를 살짝 누르신 상태에서 천천히 밀어서 압출한다는 식으로 진행하시면, 압출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압출 후 피부 관리

압출 후 티트리 오일이나 습윤밴드를 붙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주 작은 좁쌀 여드름에는 괜찮습니다. 그러나 화농성은 절대절대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화농성 여드름을 압출하신 후에는 1~2시간 동안 휴지로 진물을 닦아 주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건너뛰고 티트리랑 습윤밴드를 붙인다?

제2차 화농성 여드름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진물이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화농성 같은 경우에는 진물의 양이 어마어마합니다.

진물이 입구를 막고, 그 안에 있는 진물이 모이고 모이면 세균이 다시 증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화농성 여드름이 생겨버리지요.

처음 압출할 때보다 골치 아파지는 것이, 고름이 만들어지는 것을 안에 있는 진물이 방해합니다. 그리고 부피는 점점 커지게 되지요.

그러므로 화농성 여드름을 압출한 후에는 티트리와 습윤밴드 사용을 지양하시고, 휴지로 2시간 정도 진물을 전부 빼신 다음에, 그때 대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압출 후 기능성 크림

진물을 어느 정도 다 빼셨으면, 그때는 티트리랑 습윤크림보다는, 기능성 크림을 얇게 도포하여 발라주시는 것이 여드름 회복에 더욱 좋습니다.

사실 티트리 오일 같은 경우에는 염증 완화, 소독 방향으로 바라보고 있으나, 화농성으로 인한 주변 피부조직의 손상은 이루어내지 못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주변 피부조직까지 회복을 시켜주시려면, 기능성 크림을 바르시는 게 어찌 보면 티트리와 습윤보다는 더욱 바람직한 치료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아직까지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좋은 피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자 피부타입이 다르고 환경도 다르기에 답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다만, 여드름 관리에 있어서 기본기가 약하신 분들은, 오늘 해당 글을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여드름 관련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정보 글 모음

여드름 기미 가리는 방법

피부 좋아지는 방법

피부 톤 밝아 지는 법

여자 손톱 피부 관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