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한 각질 비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며 필자가 직접 약국 샴푸와 기능성 샴푸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성 두피 원인
일단 각질 비듬은 두피 내의 밸런스가 깨졌을 경우에 생겨나는 증상이며 각질 비듬 초기 증상에서 조금 더 심해지게 되면 지루성 두피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루성 두피염에 대한 본질적인 원인을 설명드려야 올바른 샴푸 사용과 두피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보여 이야기를 잠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성 두피 원인은 지성 두피이고 평소에 모자를 착용 혹은 여성분들인 경우에는 긴 머리를 뒤로 묶는 헤어스타일, 지나친 헤어에센스 도포 등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정말 쉽게 말씀드리자면 건성 두피는 거의 없으시겠지만 건성 두피는 지루성 두피염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오히려 서 건성 두피 같은 경우에는 에센스만 잘 발라주셔도 두피염 걱정은 안 하셔도 되는데요. 지성 두피 같은 경우에는 사람마다 유분이 뿜어져 나오는 양이 각각 다르지만, 어떤 사람은 점심만 되면 머리가 떡지고 어떤 사람은 저녁이 돼서야 떡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각각 유분이 생성되는 양은 모두 다른데요. 지루성 두피염 같은 경우에는 아침에 머리를 안 감으시는 분들이 가장 치명적이며 두 번째로는 항상 모자를 착용하고 다시 니는 분들이나 머리를 뒤로 묶는 헤어스타일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취약합니다.
모공 안에 땀이 송글 맺혀서 공기와 만나서 증발해야 되는데, 습한 환경 자체가 유분과 만나 습한 환경을 만들어 내고 이에 모공 호흡도 원활히 안되어 열감이 생기게 됩니다.
즉 열감이 증상이 오랫동안 방치되게 되면 지루성 두피염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미리 지루성 두피염에 대한 본질적인 원인은 깨우치고 미리 대비를 하셔야 샴푸 사용에 효과가 있사오니 이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지루성 두피 약국 샴푸
약국에서 파는 샴푸나 온라인에서 파는 샴푸나 거의 비슷비슷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를 어떻게 감느냐에 따라 다른데요. 필자가 탈모 샴푸만 5년 넘게 사용하면서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헤어에센스, 스프레이, 왁스를 바르신 분들은 샴푸를 하실 때 물로 먼저 1차적으로 코팅된 헤어 제품을 제거하여 주시고 그 위에 샴푸를 문질러서 5분 정도 방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방 씻어버리면 스프레이나 왁스끼가 두피에 남아 있게 되므로 두피가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하오니 5분을 기다리신 다음에 씻어주시는 것이 가장 나이스한 샴푸 방법이며, 아침에는 귀찮더라도 꼭 머리를 감아 주셔야 합니다. 여성분들인 경우에는 아침에 머리를 안 감고 출근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정말 귀찮은 건 알지만, 만약에 정 귀찮으시다면 샴푸를 아주 조금만 짜신 다음에 정수리 기준으로 두피만 닦아 준다고 생각하시고 거품이 잘 안 나도로고 적당히 닦고 머리 감아 주시면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즉 머리는 하루에 3번 정도는 감아야 지루성 두피염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점심에는 머리를 감기에는 조금 그러니 아침, 저녁 이렇게 두 번만 감아줘도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남성 분들은 왁스를 지양하시고, 여성분들은 헤어에센스를 지양하시기 바라며,
만에 하나 스타일링이 필요하시다면 스프레이만을 이용하여 두피를 피해 주시고 머리카락을 고정하여 주는 헤어스타일로 꾸미시면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오늘은 간단하게 지루성 두피 각질과 비듬 예방하는 방법과 약국 샴푸 및 기능성 샴푸를 이용한 후기에 대해서 마치도록 하며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