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여드름을 짜고 난 후에 진물이 흘러내리는 것에 대한 대처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진물이 왜 생기는지부터 설명을 드려야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진물이 생기는 이유
진물이 생기는 이유는 상처를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 나오는 자연치유 성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진물이 있으면 해당 부분의 촉촉하게 유지하고 습윤 환경을 만들어 상처를 빠르게 재생하지요.
습윤밴드가 없던 시절에는 외부의 딱지 형성을 한 다음에 진물이 그 안에서 상처를 회복한 후에, 새살이 돋아나면서 딱지가 탈락되는 현상으로 진행되었으나,
중간에 세수를 하거나 화장을 하시는 과정에서 딱지가 탈락되면 2차 적으로 딱지가 생기고 흉터로 남는 경우가 있어서, 요즘에는 습윤밴드로 인해 안전하게 진물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진물이 너무 많아도 골치 아파지는데요. 진물이 많아서 상처가 회복되긴커녕, 오히려 이차적인 여드름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염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여드름 진물 때문에 염증 원인
진물이 한 곳에 머무는 습윤밴드의 특성상, 진물이 피부를 회복하여 주는 것은 많지만, 소량의 진물만으로도 피부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정량을 넘어버리면, 외부의 진물이 세균 증식을 이루어 다시 해당 부분이 염증이 생기면서 곪아 버리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심지어, 해당 국소부위의 치료 방향보다는, 진물로 인한 주변 피부조직이 묽게 되어, 색소 침착에 더욱 취약해지는 부작용을 발생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진물은 되도록이면 소량인 상태에서 습윤밴드를 부탁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러한 소량인 진물을 컨트롤하시려면, 진물을 조절해 주는 케어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 케어 방법은 아래에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진물 조절하는 방법
여드름 진물 조절하는 방법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압출 후에 한 시간 정도 해당 부위를 휴지로 닦아주시거나, 피부층이 두터운 부분의 화농성 여드름인 경우에는 꾹꾹 눌러서 진물을 전부 빼주시기 바랍니다.
대략 한 시간 정도 진물을 꾹꾹 눌러 제거를 하여 주시면, 더 이상 진물이 생성되지 아니하게 되는데요. 이때 습윤밴드를 부착하시면 됩니다.
단, 연고는 바르시면 안 됩니다. 연고가 습윤밴드 안 속에서 지속적으로 겉돌게 되면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세균 발생 및 색소 침착을 이룰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은 지양하시기 바라며, 간단하게 습윤밴드만 발라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드름 진물 마치며
압출하는 과정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압출하면서 여드름 씨앗을 빼내어 그 뒤에 후속 케어 부분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진물 조절방법을 참고하시어, 좋은 피부로 거듭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