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 차서 아플때 대처법

어느 날 갑자기 배에 가스 차서 아플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복통과 복부 팽창 증상이 있으실 것입니다. 항상 일어나는 경우에는 과민성인 경우가 맞지만, 가끔 나타나는 부분이라면, 걱정이 많이 되실 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배에 가스 차는 이유는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였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선적으로 자가진단부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 기준으로,

대략 10~12시간 정도 무엇을 섭취하였는지 파악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항상 음식을 먹고 나서, 이 음식이 나에게 맞는지 안 맞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았던 이력이 있어서, 강박증상인지는 몰라도 제차 확인하는 습관이 남아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콩국수 혹은 콩비지, 콩 종류의 요리를 많이 먹었을 경우에 이러한 배에 가스차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이 일어났습니다.

각각의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음식의 효과라던지 부작용이라던지 모두 제각각 틀린데요. 이러한 음식에 대한 관찰을 하기 귀찮으시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음식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사 비용은 조금 나가는 편이지만, 한번 받아놓으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음식이 자신의 체질에 맞는지 안 맞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 찰 때 대처법

배에 가스 찰 때 대처법은 긴장된 배를 가볍게 풀어주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해당 음식을 잘 소화를 못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가스로 인해 배가 팽창되고 긴장되다 보면 더욱더 소화가 늦춰주는 것은 당연한 원리입니다. 이럴 때는 배에 긴장을 풀어주는 행동을 진행해주셔야 하는데요.

배에 긴장을 풀어주는 행동은 옆으로 누워서 몸 전체의 힘을 빼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렇게 배에 힘을 완벽하게 빼주시면, 점점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면서 미세하게 가스를 배출하게 되는데요.

이때 가스를 전부 배출하려고 노력하지 마시고, 그냥 자연스럽게 내버려 두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배에 신경을 쓰면 쓸수록 장이 긴장을 하게 되어, 오히려 통증이 지속될 수 있사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심인성 복부 통증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지속하여 소화 불량에 대한 생각을 계속 집착적으로 하는 경우, 복부 팽만 및 과민성대장증후군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복부팽만 혹은 복부의 통증이 많이 느껴지면, 곧장 병원부터 가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질환일 수도 있으니까 말이지요.

그러나 만에 하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는 판명을 받으셨으면, 될 수 있으시면 심리치료 혹은 현재의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을 지혜롭게 개선하고 나아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거의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원인은 신경이 평상시에 예민하신 분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이다 보니, 심인성 부분도 무시를 못하지요.

사실 이러한 부분에 전문가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들의 전문의들이 잘 검진하오니, 동네의 일반적인 병원보다는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방문하시어 전체적으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리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