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자연치료 될까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초기에 발견이 되면, 그 이후에 어떠한 습관을 하는지에 따라, 계속적으로 대장증후군이 지속되는지, 아니면 초기증상에 멈추는지로 두 가지의 길로 나누어집니다. 우선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인부터 알아보아야 할 텐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거의 대부분이 스트레스로 인해 생겨나는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생기는 게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기 내의 근육들이 경직하고 긴장하게 되어, 소화가 잘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러한 긴장이 잦게 일어나다 보면,

습관성으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장이 긴장을 하게 됩니다. 긴장을 하게 되면 소화가 늦춰지고 가스가 발생하여, 배가 거부룩하거나 가스가 차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지요.

그러하기 때문에 보통은 강제로 소화를 촉진해 주는 약과 건강기능식품을 드시곤 하시는데요. 이는 일시적인 효과밖에 개선을 못해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원인을 해결하려면 앞으로 필자가 안내드리는 운동법에 대해서 신경을 써주시고 잘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운동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심하지 않다는 가정하에, 일상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아침운동을 유산소로 진행하시는 것입니다.

직장인 기준에서는 불가능하실 수도 있지만, 그래도 이겨내고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아침운동을 안 하고 저녁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저녁에 운동을 하게 되면 과민성대장증후군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근육들의 긴장으로 인해 잠을 자기가 쉽지 않으실 겁니다.

그러하여 웬만하시면 운동은 오전에 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운동 종목은 유산소 운동이나 가벼운 걷기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솔직히 초기 증상 때에는 위의 습관만 바꾸셔도 개선이 되지만, 스트레스의 강도가 심하거나 이로 인해 습관성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진행이 되다 보면,

아무래도 이 부분은 병원의 전문의에게 찾아가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오히려 기본적인 습관 개선을 향해 나아간다면, 더욱더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가장 필자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예 초기 증상 때 병원부터 방문하여 병명을 들어보시는 것과 전문의의 판단하에 안내된 치료법과 위의 운동법을 둘 다 개선하여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결론

필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긴장하는 습관 때문에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긴장하는 이유는 정말로 다양하게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평소에 주변의식이 심하다던지, 아니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던지 등등의 즉 심리적인 원인도 있다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하오니 이러한 심리적 압박감에 해방되는 부분도 상담을 통해 전문의에게 말씀하시면, 전문의의 판단하에 적절한 치료를 안내받고 개선해 나갈 수 있다고 보이오니, 용기를 가지시고 상담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